본문 바로가기

동물의왕국 Story

[동물의왕국] 호랑이와 사자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호랑이 VS 사자

 살다보면 별것도 아닌 것으로 싸우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부터 시작해서 '커피는 암에 좋다 그렇지 않다'까지 때로는 비교되고 때로는 대비되는 형태로 우리 일상에서 이야기되는 많은 소재거리들이 있는데 본의아니게 그런 이야기를 하다가 의가 상하고 말싸움을 하게 됩니다. 애초에 '1+1=2'처럼 정답이라는것이 딱 정해져 있다면 그런 불필요한 소모전은 없을텐데요.

 

호랑이와 사자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그리고 그런 소모전을 일으키는 소재들 중 '호랑이와 사자가 싸우면 과연 누가 이길까'라는 명제 역시도 종종 양쪽으로 나뉘어서 각자의 논리를 펼치거나 실제로 어떻게 될지 궁금한 부분일 것 같습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세요?? 숲속 호랑이가 이길까요? 아니면 밀림의 제왕 사자가 이길까요? 어떤 분들은 애초에 두 맹수의 서식지가 다르기 때문에 만나는 일이 없고 고로 싸울 일이 없기때문에 무의미한 명제라고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만약이라는 가정을 통해서라도 궁금증을 풀고 싶은 것이 인간의 호기심 아닐까요?

 

그래서 두 맹수가 겨루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먼저 두 맹수의 대결이 어떨지에 앞서 간략하게 두 맹수에 관한 간략한 프로필을 보도록하죠. 복서도 링위에 오르기전 간략한 소속과 전적, 주특기 등을 장내아나운서의 멘트로 소개되니까요.:) 

 

 

 

먼저 호랑이는 9종이 존재하였는데 3종은 멸종상태이고 현재는 수마트라호랑이, 인도호랑이, 말레이호랑이, 시베리아호랑이 등 6종만이 지구상에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고 친숙한 우리나라 고유의 호랑이는 시베리아호랑이에 속하고 백두산호랑이라고도 불리우죠.

 

호랑이는 일반적으로 산림·관목림·덤불과 같은 곳에서 서식하며 무리보단 단독생활하는 경우가 많고 새끼를 키울 때에만 암수호랑이와 새끼호랑이가 가족단위를 이룹니다. 호랑이의 발정기는 늦은 가을에서 봄에 걸쳐 이루어지고 발정기가 되면 독특한 신음소리를 내는데 임신기간은 대략 100일정도이며 한번 임신시 평균 2∼5마리를 낳습니다. 호랑이의 검은줄무늬는 태어났을때부터의 특징이며 성숙한 호랑이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다른 외형적인 특징들 역시 새끼에서 성숙할때까지 몸집만 커질뿐 변함이 없습니다. 또한 생후 3개월 내외로 젖을 떼며 1년후에는 독립을 하여 무리를 떠나는데 성숙한 호랑이는 주로 산림 속 사슴, 산양, 토끼, 들쥐, 멧돼지 그리고 일부 조류와 파충류를 섭취하고 수명은 20년내외로 알려져있습니다.

 

 

 

 

다음으로 사자는 호랑이이와 더불어 고양이과 최대의 맹수로써 아프리가 아시아 등 초원과 습건조한 다양한 평원등에 10개체의 가족단위로 무리지어 생활하며 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성숙한 사자를 기준으로 대략 100~250킬로그램 2미터~2.5미터에 이르는 거대체구를 자랑합니다. 호랑이가 줄무늬를 하고 있는 것에 반해 황갈색 단색을 가지고 있으며 새끼사자일때는 암수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지만 성숙한 숫사자의 경우 목덜미 부근에 큰갈기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자의 종류로는 지역에 따라 나뉘는데 북동부콩고사자, 서남아프리카사자, 프란스발사자, 바바리사자 등 8종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통 새끼사자 양육에 필요한 사냥은 암컷무리가 합동하여 전담하며 숫사자는 사자무리에 접근하는 다른 맹수에 대한 무리보호와 영역지킴의 일을 합니다. 사냥은 보통 밤에 이루어지며 산속 날짐승을 취하는 호랑이와 달리 들판을 거니는 얼룩말, 영양, 들소, 기린, 사슴 등을 매복 등의 방법을 통해 사냥합니다. 암사자의 임신기간은 호랑이와 비슷한 100일내외이며 한번의 임신에 2~3마리를 낳고 수명은 15년내외로 호랑이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호랑이와 사자의 생태학적 특징과 생활습성에 대한 사항을 간략히 알아봤는데 비교해 보니 사자가 호랑이보다 다소 몸집이 크고 무리활동과 단독활동이라는 극명한 특징으로 나뉘는 것을 제외하며 대체로 비슷한 특징과 습성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특징들을 염두하고 이제 보시게 될 사자와 호랑이의 대결영상을 감상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영상의 결과가 100% 두 맹수의 우위에 대한 결과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두 맹수에 대한 논쟁을 펼칠때 조금이나마 논리적인 근거와 설명을 위해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