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의왕국 Story

[동물의왕국] 세상에서 가장 비싼 물고기 황순어 Chinese Bahaba

이번 『동물의왕국』시간에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가격의 물고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얼핏 비싼 물고기라고 생각하면 상어라던지 고래 아니면 태평양 아주 깊은 심해속에 서식하는 천연색상의 희귀어종들이 떠오를것 같은데 세상에서 가장 비싼 물고기는 의외로 생각보다 가까운 동중국해 서식하는 황순어(Chinese Bahaba)라고 하는군요.

 

 

세상에서 가장 비싼 물고기 황순어

 

그외 비싼 물고기로는 미국연안과 멕시코만 인근에서 서식하고 루바스나 소수지만 세계 각지의 다양한 환경에서 사는 아로와나종이 있는데 이들도 적게는 몇백에서 많게는 수억을 한다니 이런 물고기 한번 잡으면 로또 당첨과 같은 횡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참에 로또 말고 배하나씩 사서 물고기 잡으러 다닐까요? 하지만 현실은 작은 고기배 한척 값도 수천만원씩 한다는 서글픈 현실과 고기잡이배를 운행하려면 최소 소형선박 자격증부터 따야 하는 냉혹한 현실이 있습니다. 

 

 아로와나

 

세상에서 제일 비싼 물고기 황순어는 비싼 물고기 중에서도 으뜸인데 최근 해외토픽에 등장한 사례만 보아도 수억원에 팔렸다는 기사를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보통 황순어를 포획한 분들의 공통점이 처음에는 황순어인줄 모르고 잡아왔다가 나중에 황순어로 밝혀져서 벼락부자가 된 경우가 많던데 황순어인줄 모르고 도중에 팔았다면 얼마나 원통했을까요. 역시나 보물을 알아보는 눈이 있어야 부자가 되어도 되듯 혹시 모를 횡재를 위해서라도 황순어의 간단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황순어는 보통 길이가 1m~5m, 몸무게가 15~50Kg으로 알려져있고 서식지는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인데 최근에는 기후의 변화와 태풍등의 영향으로 간혹 남해와 서해쪽에서도 발견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황순어의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황순어의 아가미 위쪽 입부근이 노란황금빛을 띈다고 합니다.

 

황순어가 비싼 이유는 흔히 잡히는 다량어종과 달리 중국에서 수생물보호2호로 지정되었을만큼 희귀종인 것과 머리부터 꼬리지느러미, 외부비닐 등 황순어의 모든 부분들이 고급식재료와 약재로 쓰일만큼 활용도가 높고 탁월한 약효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기때문입니다. 현대의학에서는 결핵, 풍습성심장병, 재생장애성빈혈, 맥관염, 신경쇠약, 부녀경쇄, 과민성출혈자반병, 신장쇠약, 식도암 등 참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해외토픽으로 보고되는 어마어마한 가격의 실체가 괜한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물고기 한마리가 서울 강남권 아파트 한채 값이라니 세상에는 참 재미있고 신기한 일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