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의왕국 Story

동물의왕국 - 더이상 허스키와 말라뮤트를 혼동하지 말자 Malamute and Husky 비교 구별법

 애견시장에서 뚜렷한 양극화라면 시츄 포메리안 말티즈 등과 같은 소형견과 말라뮤트 허스키 사모예드 등과 같은 대형견의 극명히 구별되는 선호도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 주택여건과 대형견의 다소 관리 등의 어려움으로 소형견쪽의 선호도가 더 높은 것은 사실인데 어쨌든 나름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말라뮤트와 허스키 혼동하지말자!!

 

한편 품종도 다양하고 생김새도 다양하지만 다소 구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견종이 아마도 알래스칸 말라뮤트와 시베리안 허스키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간단한 특징과 외모로 대형견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말라뮤트와 허스키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짚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시베리안 허스키 강아지

 

알래스칸 말라뮤트 강아지

 

 

첫째, 전체적인 외모

 

먼저 허스키와 말라뮤트의 비교 구별되는 특징 중 하나가 몸집과 털의 색상, 장단정도가 되겠습니다. 성견기준으로 허스키는 말라뮤트에 비해 다소 털이 짧은편이며 잿빛을 포함한 다소 밝은 특징이 있고 상대편으로 몸집이 작고 더 날렵한 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비해 말라뮤트는 털이 다소 풍성하고 짙은 잿빛을 포함한 다소 어두운 색상을 보이며 허스키에 비해 몸집이 큰것이 특징입니다. 설핏 보아도 구별되는 이 특징들은 가장 간단한 구별법이 되겠지만 다소 에로사항이라면 두 견종이 살고 있는 지역적 특징과 허스키 중에도 다소 털이 말리면서 긴 견종이 있고 말라뮤트 중에도 털이 짧고 늘씬한 외관을 보여주는 종들이 있어 이런 차이점은 100% 구별법이라고는 할 수 없고 참고사항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그들의 눈을 보라!!

 

눈은 허스키와 말라뮤트 두 견종을 구별할때 상당히 유용한 특징입니다. 오드아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오드아이란 사람이든 동물이든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유전적특징인데 두 눈의 색상이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쪽 눈동자가 블루라면 다른 한쪽 눈동자는 블랙이거나 갈색인 경우이죠.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순수 시베리안 허스키는 양쪽 두눈이 푸른빛을 띈다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 말라뮤트는 두눈이 블랙이죠. 하지만 간혹 허스키 중에서 한쪽 눈이 푸른색이고 다른 한쪽이 검은색인 오드아이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허스키와 다른 견종간의 혼혈이 의심되는 경우이죠. 그래서 허스키에서 이런 특징이 보인다면 순수 허스키라고 보긴 어렵기 때문에 양쪽 눈동자가 전부 푸른 빛이 아니라면 역시나 이런 특징도 100% 허스키와 말라뮤트를 구별할 수 있는 절대적 근거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참고사항정도는 되겠지만..   

 

시베리안 허스키 알래스칸 말라뮤트

 

셋째, 안면 불꽃마크

 

그렇다면 허스키와 말라뮤트를 완벽하게 구별할 수는 없을까요?? 그것에 대한 해답을 바로 두 견종의 얼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불꽃마크라고 하는데 위좌측 이미지를 보시면 허스키 강아지의 안면에 푸른 두눈 위의 3개의 흰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시베리안 허스키만의 특징으로 브랜드 아디다드의 로고가 연상되듯이 선명한 모양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성견이 되어서도 변하지 않는 허스키의 특징으로 안면에 확실히 이런 특징이 보인다면 허스키일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반면 말라뮤트는 위우측 이미지를 통해 보시면 알겠지만 강아지일때나 성견이 되어서나 안면 검은 두 눈위 흰털이 정확히 2개만 보이죠. 허스키의 그것과 선명히 비교되는 이 특징으로 우리는 쉽게 허스키와 말라뮤트를 구별할수가 있습니다.   

 

※ 시베리안 허스키와 말라뮤트 함께 보기

 

 

허스키와 말라뮤트를 비교함에 있어 크게 3가지 외형적인 면을 보았는데 그 둘을 함께 보면 어떤 느낌일까요? 그리고 어떤 느낌일지는 위 영상을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된 특징들을 눈여겨 보면서 위 영상을 감상하시면 아마도 다음부터는 길가다 마추지는 강아지를 보면서 허스키인지 말라뮤트인지 명확히 구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시베리안 허스키와 말라뮤트 간단 비교정리!!

 

- 시베리안 허스키 : 외형적으로 마른편 & 털이 짧고 밝은색 & 눈동자가 푸른 빛 & 안면에 선명한 3겹 흰털마크

- 알래스칸 말라뮤트 : 외형적으로 다소 묵직함 & 털이 길고 어두운계통 & 두 눈동자가 검은색 & 안면에 선명한 2겹 흰털마크